저절로 미소가 지어지는 예쁜 디자인의 <선생님의 마음챔김>은 현재 서울 휘문중학교에서 사회를 가르치는 심윤정 교사가 집필한 책입니다. 25년간의 교사 생활을 하며 자기 자신을 돌보는 것에 중요성을 느끼면서 수련한 다양한 방법들과 경험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여러 사례들을 소개하고 있어서 이해가 쉽고 마치 카페에서 편하게 얘기를 듣는 것처럼 편안합니다.(질문들이 나오는데 저도 모르게 해보고 답변을 하게 되더라고요)

책을 읽으며서 마음챙김에 대해 쉽게 이해할 수 있어서 좋았고 교사가 아니어도 나의 삶에서 적용해보기 쉬운 방법들이 소개되어 있다는 점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우선 책을 소개하면서 책 속에 쉽고 재미있는 수련법들을 하나하나 해보려고 합니다.
여러분들도 같이 하면 나와 서로를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마음챔김'은 명상을 기반으로 한 '매 순간의 알아차림'을 뜻합니다.
영어권에서는 'Mindfulness'로 표현되며,
우리나라의 책과 논문에서는 대부분 '마음챔김'이라는 단어로 번역됩니다.
- p. 015 -
작가는 다양한 학자들이 말하는 마음챙김에 대해 언급하는데요. 정리하면 '지금 현재' 나의 마음에 일어나는 일을 알아차리고 그것의 옳고 그름이 아닌 있는 그대로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토대로 작가는 함께 공부한 동료들과 함께 자기 나름의 '마음챙김'을 ' 정의합니다. 그 표현들이 재미있고 바로 가슴에 슴여듭니다.
마음챙김이란 언제라도 나의 감각에 귀를 기울임으로써
'지금-여기'로 돌아올 수 있게 하는 최고의 현존 급행열차
- 심윤정 -
마음챙김이란 나에 나에 대한 사랑,
대한 사랑을 실천하게 해주는 마음의 수호천사
- 김지영 -
마음챙김이란 하루 시작을 함게 한다면 사과보다 황금 같고,
매 순간 당신이 있어야 할 곳에 돌아오도록 하여
항상 마음의 행복에 햇빛을 비춰주는 일
- 박주연 -
작가는 질문합니다.
"마음챙김 하면 무엇이 떠오르나요?"
마음챙김이라는 단어를 들었을 때 떠오르는 이미지를 그림으로 표현해봅니다.
단어로 적어봐도 좋습니다.
